임신

임신 진단부터 기형아 검사까지 꼼꼼하고 안전하게 체크해 드립니다.

임신 진단

임신 증상은 개인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임신 진단 방법은 소변검사, 초음파검사, 혈액감사 등이 있습니다. 소변 테스트기 검사에서 양성반응을 확인 하셨다면, 정확한 확인 검사 과정이 필요합니다.

임신 진단 방법

AFIAS-1 호르몬 혈액검사

임신 관련 증상은 대부분 6주 이후 나타나기 때문에 초기에는 임신 진단이 어려울 수 있으나 호르몬 혈액검사기를 이용하면 초기에도 보다 정확한 진단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임신 초기에도 보다 정확한 임신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검사 당일 빠르게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소변 검사

임신이 되었다면, 융모선 자극 호르몬이 소변 내 흘러나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침 첫 소변으로 검사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혈액 검사

혈액 내 융모선 자극 호르몬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 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

소변검사와 혈액검사를 통해 임신이 확인되었다면, 초음파 검사를 통해 임신주수와 정상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 증상
생리 예정일의 변화
생리 예정일이 규칙적인 경우 예정일보다 10일 이상 지났다면 임신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단, 환경적 요인으로 불규칙해진 경우가 될 수 있어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유방의 변화
임신의 경우 호르몬의 영향으로 가슴이 단단해지면서 커지고, 작은 자극에도 통증을 느낍니다. 단, 이 증상은 생리 전 및 상상임신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신체의 변화
대개 임신 6주부터 10주 전후로 임신 호르몬의 영향으로 입덧이 시작합니다. 속이 메스껍거나, 헛구역질 증상이 나타납니다. 몸이 무겁게 느껴지고 잠이 많아 지는 것도 임신 초기 증상 중 하나입니다.
배뇨의 변화
자궁이 커지면서 방광을 압박하여 평소보다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고, 배뇨 후 잔뇨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임신의 경우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는 반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어 질 분비물이 많아지게 됩니다.
임신 주수별 검사
임신 초기

5~6주

산전 검사

질 초음파로 정상적인 임신을 확인 후 분만예정일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아기집 크기와 모양 및 태아 심장박동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자궁과 난소에 혹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 필수적인 혈액 검사를 시행합니다.

11~13주

태아 목덜미 투명대측정

복부 초음파를 통해 태아의 목덜이 투명대와 코 뼈 유무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산모 혈액으로 인터그레이티트 1차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기

16~18주

사중 표지자 검사

산모의 혈액으로 태아가 다운증후군, 신경관결손증, 에드워드 증후군 또는 태아 신경관계결손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2차 기형아 검사를 시행합니다. 혈액검사로 이상이 확인되는 경우 양수 천자를 통해 확진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20~24주

산전 정밀 초음파 검사

정밀초음파를 통해 태아의 외형적 기형이나 내부 장기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 24주에서 28주 사이에는 임신성 당뇨 선별검사 및 빈혈 검사를 진행합니다.

임신 후기

30~36주

초음파 및 내진 검사

분만시기가 다가오면서 30주 이후에는 2주에 한번씩, 36주 이후에는 매주 한번씩 태아의 발육상태, 위치, 양수량을 체크해야 합니다.